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완전정복

by beresford 2023. 1. 17.

지게차운전기능사는 최근 고용노동부의 취업 관련분석에 의하면 취업이 잘 되는 국가기술자격증 1위로 조사됐습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은 취업이나 이직을 준비하는 20, 30대에서 인기가 높을 뿐 아니라 재취업을 준비하는 시니어가 가장 많이 취득하는 기술 자격증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게차는 다른 중장비에 비해 장비 조작이 비교적 쉽고,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이 쉽고 활용도가 높다는 게 장점입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는 제조 업체나 물류 창고, 건설 현장 등 산업계전반에서 폭발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게차는 3톤 미만 소형 지게차는 별도 시험 없이 이론 6시간, 실기 6시간 등 총 12시간의 교육 과정을 수료하면 국토교통부에서 발행하는 소형 지게차 면허 취득이 가능하지만, 3톤 이상 일반 지게차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지게차운전기능사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뉘며, 실기시험은 정해진 코스를 주행하며 화물 적재, 운반, 하차 등을 해야 하며,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요령과 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기 채점기준

1. 항목별 배점 : 화물하차작업 55, 화물상차작업 45
2. 코스운전 및 작업
◇ 코스 내 이동시 포크는 지면에서 20~30cm 유지하여 안전하게 주행하여야 한다. (단, 파렛트를 실었을 경우 파렛트 하단부가 지면에서 20~30cm 유지하게 함)
수험자가 작업준비된 상태에서 시험위원의 호각신호에 의해 시작되고, 다시 후진하여 출발 전 장비위치에 지게차를 정지시켜야 한다. (, 시험시간은 앞바퀴 기준으로 출발선 및 도착선을 통과하는 시점으로 한다)
3. 실격 채점대상에서 제외하고 불합격처리되는 경우
운전 조작이 미숙하여 안전사고 발생 및 장비 손상이 우려되는 경우
시험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요구사항 및 도면대로 코스를 운전하지 않는 경우
출발신호 후 1분 내에 장비의 앞바퀴가 출발선을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
코스 운전 중 라인을 터치하는 경우
수험자의 조작 미숙으로 기관이 1회 정지된 경우
주차브레이크를 해제하지 않고 앞바퀴가 출발선을 통과하는 경우
화물을 떨어뜨리는 경우 또는 드럼통에 충격을 주거나 넘어뜨리는 경우
화물을 적재하지 않거나, 화물 적재 시 팔레트 구멍에 포크를 삽입하지 않고 주행하는 경우
코스 내에서 주행 중 포크가 지면에서 50cm를 초과하여 주행하는 경우
화물 적화차 위치에서 하차한 파렛트가 고정 팔레트를 기준으로 가로 또는 세로방향으로 20cm를 초과하는 경우
파렛트 구멍에 포크를 삽입은 하였으나, 덜 삽입한 정도가 20cm 초과한 경우

실기시험 코스도면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은 지게차를 운전하여 코스도면의 설치된 코스에서 화물을 적·하차하고 전·후진 운전을 하여 실격 없이 다시 출발 전 장비위치로 운전을 해야 합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코스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코스

 

실기 코스공식 및 통과요령

1. 출발

▶차를 타면 의자를 조정하고 안전벨트를 매고 오른쪽 발은 브레이크 위에 위치시킵니다.
출발준비가 되었으면 주차브레이크를 풀고, 리프트 레버를 당겨 포크를 지면에서 20-30cm 들어 올려 주행합니다. 클라크지게차의 경우, 사진의 표시된 부분을 포크의 윗부분을 고개를 앞으로 내밀어서 맞춥니다.
지게차를 타기 전에 주차된 지게차의 지면의 포크와 마스터가 직각으로 되어 있지 않았다면 틸트레버를 조정하여 마스터를 수직이 되게 합니다.
호각소리가 나면 전, 후진레버를 앞으로 밀고 브레이크 페달에 발을 띠면서 출발합니다.
지게차 운전실기는 4분 이내로 들어와야 합격입니다. 시간을 재는 기준선에 출발 시 앞바퀴가 지나가는, 도착 시 앞바퀴가 터치하는 시점이 기준시간이 됩니다.
※클라크 지게차의 전후진기어/틸트레버/리프트레버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조작 레버 위치
조작 레버 위치

※ 주행 시 포크위치 - 포크를 지면으로부터 20~30cm를 들어 올려서 주행해야 하는데 클라크지게차의 경우, 리프트레버를 당기면 포크가 위로 올라오는데 고개를 앞으로 내밀어서 왼쪽그림 화살표의 틸트실린더까지 백레스트를 맞추면 포크를 지면에서 거의 20~30cm 정도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레버위치
레버위치

2. 화물적재

출발선을 지나면 리프트레버를 당겨서 포크를 드럼통 위의 파렛트 구멍위치까지 들어 올리면서 주행합니다. 파렛트에 빨리 도착하느냐 보다 포크를 올리면서 동시 주행하는 것이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팁입니다.
포크를 팔레트위치까지 높이면서 포크를 볼 수 있는 시야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머리를 앞으로 숙여서 포크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포크를 파렛트 구멍에 넣고 리프트 레버를 당겨서 파렛트가 빠져나올 정도로만 들어 올립니다. 포크 앞의 표시(흰색 페인트)까지 들어가도록 깊숙이 집어넣습니다.
틸트레버를 당겨서 팔레트를 운전석 쪽으로 약간 기울여서 주행 중 화물이 포크에서 빠지지 않게 합니다. 파렛트를 안지 않으면 주행중 팔레트를 떨어 뜨릴있습니다. 팔레트를 떨어뜨리면 실격입니다.

드럼통
드럼통

3. 후진

파렛트를 주시하면서 드럼통 앞에 파렛트를 내려놓을 수 있는 공간만큼 후진하여 파렛트를 주행 높이, 즉 지면에서 20~30cm로 맞춥니다. 포크를 내리지 않고 드럼통 높이로 주행하면 실격입니다.
▶후진 시 시선을 코스 왼쪽선에 지게차의 뒷바퀴가 30cm 정도로 붙여서 좌회전하기 쉽게 한 후, 핸들레버를 왼쪽으로 돌려서 좌회전을 하면서 주행합니다.

4. 코너링

코너링을 할 때는 코너링하고자 하는 방향 쪽으로 앞바퀴가 경계선의 30cm 정도를 유지하면서 앞바퀴의 펜더가 교차선에 도달했을 때 코너링하는 방향으로 핸들레버를 이용해서 핸들을 돌립니다.
코너링을 한 후에는 핸들을 서서히 원위치로 복원하여 지그재그운전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5. 화물하차

작업구간에 도착하면 팔레트를 바닥 위에 있는 팔레트 위에 적재하기 위해서는 바닥에 있는 팔레트를 볼 수 있도록 리프트레버를 당겨서 포크를 높입니다.
머리를 최대한 앞으로 내밀어서 바닥에 있는 팔레트 위에 놓을 수 있도록 지게차를 위치시킵니다.
파렛트를 적재한 후 바닥에 있는 파렛트의 흰색 부분이 보이면 실격입니다.
틸트 레버를 조정하여 마스터와 포크를 90도로 맞춥니다.
리프트 레버를 밀어서 바닥의 파렛트 위에 화물파렛트를 내려놓습니다. 파렛트가 어느 부분부터 닿는지 확인합니다. 먼 쪽부터 닿는다면 틸트가 90도 이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파렛트가 안착이 되었으면 뒷바퀴가 지게차와 평행인지 확인하고 후진합니다.
핸들을 움직이지 말로 그대로 팔레트를 보면서 후진합니다. 팔레트가 걸리면 틸트 레버나 리프트 레버로 미세조정합니다.

파렛트
파렛트

6. 후진선

포크가 제대로 빠져나올 때까지 파렛트를 주시합니다.
뒤를 보면서 후진하여 후진선에 포크를 내려놓을 흰선 위치까지 후진해서 정지하고 기어중립, 포크를 지면에 내려놓고 3초간 기다립니다.
포크를 너무 급하게 내리면 땅에 닿는 소리가 요란합니다. 감점의 대상이 됩니다.
마음속으로 숫자 셋까지 세고 기어를 전진위치에 두고 포크를 주행높이로 위치시키고 다시 전진하여 작업구역으로 진입합니다.

7. 화물적재

작업구역의 파렛트 앞에서 파렛트 구멍에 포크가 들어갈 수 있도록 위치 조정하면서 진입합니다.
파렛트가 빠져 나올 수 있는 간격 정도로 포크를 위로 올리고 틸트레버를 당겨서 팔레트를 지게차방향으로 안습니다.
후진기어를 넣고 왼쪽 뒤를 보면서 후진하여 왼쪽으로 코너를 돌 준비를 합니다.

8. 곡선구간

경계선의 중앙으로 후진하면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하며, 핸들을 급하게 조작하다 보면 지게차가 지그재그로 진행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왼쪽 뒤를 보면서 후진하여 왼쪽 코너링 구간으로 진입합니다.

9. 곡선구간에서 작업구간

앞바퀴를 왼쪽 곡선구간과 약 30 CM 간격으로 맞춰서 앞바퀴 펜더가 끝지점에 올 때 핸들을 왼쪽으로 최대로 돌려 후진합니다.
뒷바퀴를 차체와 평행으로 맞춘 후 마스터가 코스경계선의 끝부분까지 가도록 조금 더 후진합니다. 핸들을 왼쪽으로 최대한 돌려서 좌회전하면서 후진합니다.
지게차가 작업구간에서 평행한 상태로 후진이 되면 전진 기어를 넣고 포크를 드럼통보다 높이 올리면서 드럼통의 윗면이 보일 수 있는 위치까지 포크를 높이면서 전진합니다. 후진시 도착선을 밟지 않을 정도만 후진합니다.

10. 하역구간

▶드럼통 앞에서 마스터가 지면과 90도가 되도록 합니다.
리프트 레버를 밀어서 드럼통 위에 파렛트를 내립니다.
드럼통의 원형과 팔레트 위의 타이어가 같은 위치에 놓일 수 있도록 합니다.
파렛트가 드럼통 위에 안착되었으면 뒤를 보면서 뒷바퀴와 차체를 일치시킵니다.
시선을 파렛트를 주시하면서 파렛트가 떨어지지 않게 조심해서 후진하여, 드럼통 앞에 포크가 위치할 수 있는 정도의 공간까지만 후진합니다.
포크를 지면의 30CM 정도 높이로 위치시키고 후진하여 출발선으로 돌아옵니다. 이때 시선은 뒤쪽에 둡니다.

11. 도착선

후방을 보면서 후진하여 도착선으로 돌아옵니다.
도착선에 앞바퀴가 통과하는 시간을 최종적인 도착시간으로 인식됩니다.
도착선을 지나면 주차구간으로 계속후진하여 시작위치로 오면 정지하여 포크를 지면에 내리고 주차합니다.

마무리

지게차 운전은 난이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코스를 기억하고 요령을 익힌다면 여러분들도 충분히 지게차운전 기능사 실기 시험에 합격하여 성취감을 맛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지게차 운전 기능사 취득으로 취업과 재취업을 위한 도전정신과 열정을 응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