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분야

쇼피파이(Shopify) 인터넷쇼핑몰 구축

by beresford 2023. 2. 23.

쇼피파이(Shopify)는 해외 인터넷 쇼핑몰을 기획하시는 분들이 많이 고려하는 캐나다 소재 기업의 e-commerce 플랫폼입니다. Application과 Web Hosting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웹호스팅의 선택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되고  또한, 쉽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쉽게 구축하기 쉬운 장점이 있어서 쇼핑몰 기획하시는 분은 본연의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요

5회에 걸쳐서 주요 토픽을 구성하여 쇼피파이 구축 및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1부 쇼피파이 인터넷쇼핑몰 구축

제2부 도메인 연결하기

제3부 테마, Apps, Design 커스터마이징

제4부 쇼피파이에서 마케팅

제5부 최적화

 

제 1부 쇼피파이 인터넷 쇼핑몰 구축

쇼피파이 플랜비교

쇼피파이는 별도로 웹호스팅이 필요 없고 월 사용료와 거래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규모에 따른 발급계정수 (사용자 수) 나 보고서의 전문성을 차별화하여 플랜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PLAN Basic Shopify Advanced
1년단위 월 비용 U$19/월 U$49/월 U$299/월
적용 소규모 초기사용자에게 적합  온라인/오프라인매장이 있는 비지니스 규모가 있는 고급보고개능이 필요한 비지니스
직원 계정 2개이내의 소규모에 적합 직원계정 5개이상의 규모에 적합 직원계정 15개이상의 중규모이상에서 적합
보고서 기본보고서 전문보고서 전문보고서 + 고급보고서
빌더
거래 수수료 2.0% 1.0% 0.5%

쇼피파이 등록 및 로그인 

웹사이트(shopify.com)를 방문하여 회원가입하면 처음 14일간은 Shopify를 무상으로 사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위해서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이메일, 비밀번호및 개설하고자 하는 스토어 명을 입력하고 스토어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입화면에서 꼭 필요한 정보외에는 스킵해도 무방합니다.
스토어가 개설되면 관리자페이지를 이동합니다. 초기화면이 영어로 되어 있어서 한글로 전환이 필요하다면 왼쪽 아래쪽의 설정을  클릭하여 언어 변경할 수 있고 또한, 플랜변경, 도메인등록 등을 설정메뉴에서 수행 할수 있습니다.

관리자 메뉴
관리자 메뉴

관리자 화면의 왼쪽 중간의  '온라인스토어'를 선택하면 현재 지정된 테마가 보이고 오른쪽의 '스토어보기' 선택하면 실제 고객에게 보여질 Front-end 사이트를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본 테마가 적용되어 있지만 그래도 인터넷쇼핑몰의 틀이 제대로 갖추어 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토어 보기
스토어 보기

메뉴 살펴보기

주문

주문은 주문, 발주, 배송레이블, 중단된 결제의 하위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 주문은 고객이 내 사이트에 방문하여 주문을 할 경우에 주문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온라인에서의 판매는 플랜을 선택후에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로 주문받고 고객에게 인보이스를 이메일로 보내고 금액을 수령할수 있는 수동 기능을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배송레이블은 고객이 주문을 결제하면 배송레이블을 생성할 수 있는 기능이며 이 또한 비용플랜 선택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중단된 결제는 고객이 카트에 품목을 추가했지만 결제를 진행하지 않은 경우로 주문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링크를 메일을 보내거나 추가 세일즈 활동에 활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제품

제품은 제품, 컬렉션, 재고, 양도 및 기프트카드 등의 하위 메뉴가 있으며,
◆ 제품은 판매자가 판매할 상품을 등록하는 곳입니다. 화면을 통해서 '제품추가'를 선택하여 개별 상품을 등록할 수 있고, 내보내기 및 가져오기 기능은 상품을 Bulk로 등록하거나 외부로 내 보낼 수 있는 기능이며 CSV형식의 파일을 사용합니다. 기타 작업은 Dropshipping을 하는 경우에 상품정보를 온라인으로 바로 등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컬렉션은 성별이나 아동/성인 구분이나 특정크기나 색상의 품목등을 상품을 그룹화하여 고객이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고합니다. 
◆ 재고는 말 그대로 상품 보유 수량을 말하며, 재고를 추적하여 품절된 상품의 판매를 방지하고 상품을 추가 주문하는 시기를 파악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양도는 재고 전송기능으로 공급자로 부터 사입되는 상품이나 스토어간의 이동을 추적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기프트카드는 상품처럼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를 할 수 있고, 고객에게 무료로 발행하여 보상이나 할인제공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opify플랜이상 가입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객

◆ 신규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할 때 고객의 이름및 기타 세부사항이 고객 목록에 추가됩니다. 관리자화면에서 고객을 추가하거나 Bulk형태의 고객을 가져오기를 하여 등록할 수 도 있습니다. 파일은 CSV형태으 파일을 사용합니다.

컨텐츠

메타객체와 파일로 컨텐츠 메뉴가 구성되어 있다.
◆ 메타객체는 스토어의 상품, 주문, 고객, 페이지등과 같은 모든 객체에 대한 추가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메타객체는 키와 값으로 구성되며, 필요한 만큼의 메타필드를 만들수 있으며 이러한 기능은 쇼핑몰의 맞춤형 기능을 구현하거나 상품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저장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 파일은 관리자가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관리,삭제할 수 있는 기능으로 구성됩니다.

분석

분석은 분석및 보고서룰 사용하여 영업및 고객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보고서및 라이브뷰를  하위메뉴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 분석은 총판매액, 구매전환율,기존고객비율, 평균주문가격등 다양한 형태를 보여주며 해당항목에서 '보고서 보기'를 클릭하면 자세한 그래프를 볼 수 있으며 저장, 내보내기 및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플랜에 따라 추가적인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 라이브뷰는 조회시점에서의 방문자, 판매량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마케팅, 캠페인 및 자동화메뉴로 구성되며,
◆ 마케팅 메뉴는 마케팅활동에 대한 대시보드 형태로 정보를 제고하며,
◆ 캠페인은 프로모션을 위한 마케팅 캠페인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매출을 늘리기 위한 마케팅 앱이나 이메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앱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 자동화는 특정이벤트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할인

◆ 결제시 적용되는 할인코드및 자동할인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가격비교 활인 기능을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적용방식도 상품할인율을 적용하거나 2 plus 1, 무료배송등의 형태로 할인을 적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맺음말

쇼피파이 등록후 기본테마를 가지고 사이트를 구성하였고 또한, 메뉴의 주요기능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나머지 4회의 블로그를 통해서 사이트의 커스터마이징과 최적화를 진행하는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