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챗 GPT를 많은 사람들이 업무나 개인의 일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가 전문지식없이는 E-Commerce 플랫폼인 마젠토(Magento)를 이용해서 온라인쇼핑몰 구축이나 운영하는 방안은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장애가 발생하면 조바심에 위기감까지 느끼기도 하고 마젠토에 대한 전문가도 아니고, 또한 개발자도 아닌 필자가 어떻게 챗 GPT를 활용해서 마젠토 장애를 처리했는지 사례를 소개합니다.
시스템 운영환경
1) 서버 구성
- Debian 4.19 / Linux 10 (buster)
- Nginx 1.21.3
- PHP 8.1
- Magento 2.4.5
2) Clone(테스트) 서버 운영
◇ 단일시스템 환경에서 시스템 환경 변경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장애를 대비하여 Live시스템과 동일한 Clone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음
◇ 필요할 경우, 참조할 수 있는 환경을 가지고 있어서 장애처리를 위한 파라미터 참조나 기능 테스트용으로 사용함
3) Web Hosting
서버 운영의 장애처리 및 기술 지원을 받기 위해서 웹호스팀 업체를 이용함
장애 발생
- 서버 HTTP ERROR 500 발생으로 프런트엔드나 백엔드가 동작하지 않음
- SSH로 서버에 접속해서 Magento Command를 실행시켜도 에러가 발생함
장애처리
1) 웹호스팅업체에 장애처리를 요청하는 Ticket발행하였으나 웹서버의 로그분석 결과를 보내주고서 개발자와 알아서 조치를 취하라고 함 - 개발을 진행하는 것도 아니고 Third-Party Extension설치하는 과정도 아닌데 답답함.
2) HTTP ERROR 500에 구글링 결과는 퍼미션 문제, 메모리 문제,. htaccess파일문제, Third-Party Extension에서 유발등으로 설명하고 있으나 필자의 서버에 적합한 이유를 찾지 못함
3) 쳇 GPT를 장애처리에 사용하고자 웹서버 에러 로그를 보여주고 쳇 GPT에 문제가 무엇인지 질문을 함
4) 챗 GPT가 언급한 etc/config.php를 Test시스템의 config.php과 비교하여 불필요한 코드(어떻게 그렇게 되었는지 확인은 안되지만)가 존재하여 해당 부분을 삭제하고 Cache를 Clear 하고 마젠토를 정상적인 환경으로 복구할 수 있었음
맺음말
시스템 장애처리에 챗 GPT를 활용함으로써 동일한 장애처리 유형을 찾는데 시간을 줄이면서 전체적인 장애처리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고,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든든한 개인비서가 있어서 장애처리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다. 일반사용자도 전문지식이 필요한 마젠토 장애처리에 챗 GPT라는 전문가의 도움을 이용하면 비용도 노력도 절감할 수 있는 편리한 세상이 도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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