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심분야

마젠토(Magento)에서 거래 Transaction을 위한 Elastic메일 설정

by beresford 2023. 3. 28.

마젠토(Magento)에서 고객의 주문 시 거래 Transaction을 이메일로 고객에게 전송하거나 또한 e-mail을 통한 고객관리나 마케팅을 위해서는 자동화된 이메일 솔루션이 필요하다. 거래데이터나 이메일 마케팅등 대량의 이메일전송에 특화된 elastic 이메일 시스템을 사용하여 Magento의 거래 Transaction을 처리하고 또한 메일 전송을 위한 내 사이트의 도메인관리기관에서 이 메일사용을 위한 도메인 설정에 대해서 알아본다.  

필요 환경

마젠토(Magento 2.4)를 Cloudways의 웹호스팅을 이용하여 서버에 설치되어 있으며, 도메인등록기관으로는 Godaddy를 사용 중이나 아마존에서 Router 53을 사용 중이라서 아마존 router 53에 이메일 전송환경을 구성하였다.

  • 마젠토(Magento) 2.4
  • Cloudways의 웹호스팅
  • 아마존 Router 53 이용
  • Elastic Email 가입

설치 과정

1. Cloudways에서의 구성

1) Elastic 메일 사용가입

Cloudways에 접속하여 Add-ons -> Elastic Email을 선택하여 연필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elastic이메일 가입을 할 수 있다.  사용요금은 종량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1,000개의 이메일 기준으로 한 달에 $0.10달러 수준이다.

elastic이메일 가입화면
elastic이메일 가입화면

2) Cloudways에서 SMTP설정

Elastic Email을 사용청약하였으면  Cloudways의 SMTP환경 구성에서 SMTP를 Elastic Email로 선택한다.

SMTP설정
SMTP설정

3) 도메인 설정확인

이제 이메일 전송에 관련된 환경 설정을 한다. Cloudways의 Add-ons화면의 Elastic Email의 View and Verify domains을 클릭하면 내 사이트의 도메인과 연결을 위한 verify 하기 위한 설정이 나온다. 도메인 관리기관에서 정상적으로 이 메일을 전송하기 위한 도메인이 설정이 되면 아래처럼 초록색의 표시가 나타나게 된다. 즉, 이메일 전송을 위해서 SPF, DKIM, Tracking, MX, DMARC의 설정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설정을 위해서 도메인 등록기관의 도메인관리 화면으로 이동한다.

Verify Domains
Verify Domains

2. 도메인 관리에서의 환경설정

아마존(Amazon)의 Router 53의 DNS Management -> Hosted zones으로 이동하여 내 사이트의 도메인에서 create record를 실행한다.

1) SPF 설정

SPF는 Sender Policy Framework의 약자로, 이메일 스푸핑을 방지하는 데 사용되는 이메일 인증방법으로 SPF를 사용하면 이메일 발신자는 도메인이 이메일 스푸핑 공격에 사용되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고 이메일 수신자는 수신 이메일이 합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Type TXT
Name 공백(space) 또는 @
Value v=spf1 a mx include:_spf.elasticemail.com ~all
TTL default

SPF설정
SPF설정

2) DKIM 설정

DKIM은 DomainKeys Identified Mail의 약자로, 이메일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데 사용되는 이메일 인증방법으로 DKIM은 이메일 수신자가 이메일을 발신했다고 주장하는 도메인의 소유자가 실제로 보낸 것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이메일 스푸핑이나 피싱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Type TXT
Name api._domainkey
Value k=rsa;t=s;p=MIGfMA0GCSqGSIb3DQEBAQUAA4GNADCBiQKBgQCbmGbQMzYeMvxwtNQoXN0waGYaciuKx8mtMh5czguT4EZlJXuCt6V+l56mmt3t68FEX5JJ0q4ijG71BGoFRkl87uJi7LrQt1ZZmZCvrEII0YO4mp8sDLXC8g1aUAoi8TJgxq2MJqCaMyj5kAm3Fdy2tzftPCV/lbdiJqmBnWKjtwIDAQAB
TTL default

DKIM설정
DKIM설정

3) Tracking 설정

이메일 추적은 이메일 메시지의 배달, 열기, 클릭 기타 상호 작용을 추적하는 기능으로,  발신자는 이메일이 성공적으로 전달되었는지, 반송되었는지 또는 기술적 문제로 인해  지연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있다.

Type CNAME
Name tracking
Value api.elasticemail.com
TTL default

Tracking설정
Tracking설정

4) MX레코드 설정

MX레코드는 Mail Exchange Records를 의미하며 도메인을 대신하여 이메일 메시지를 수신을 담당하는 메일서버의 DNS로 MX레코드는 해당 도메인이 대한 이메일을 수신하도록 승인된 메일 서버의 호스트 이름을 지정한다.  수신 메일박스가 Gmail이나 Rackspace 등 계정으로 지정되어 있으면 여기에서 별도로 지정할 필요가 없다.

5) DMARC 설정

DMARC는 Domain-based Message Authentication, Reporting, and Conformance를 의미하며 SPF(Sender Policy Framework) DKIM(DomainKeys Identified Mail) 사용하여 이메일 메시지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고 이메일 스푸핑 피싱 공격을 방지하는 이메일 인증 프로토콜이다.

Type TXT
Name _dmarc
Value v=DMARC1; p=none;
TTL default

DMARC 설정
DMARC 설정

3. 마젠토(Magento)의 트랜젝션 이메일 설정

온라인 세일즈에 대한 이메일설정은 Store -> Configuration의 Sales -> Sales Emails에서 주문이 들어올 경우 주문에 대한 이메일의 템플릿이나 추가로 Copy 하기 위한 이메일을 설정한다. Order 외에도 Order Comments, Invoice, Invoice Comments, Shipment, Shipment Comments, Credit memo, Credit Memo Comments에 대한 메일 설정을 할 수 있다.

마젠토 트랜젝션 이메일 설정
마젠토 트랜젝션 이메일 설정

맺음말

온라인에서 세일즈 후 주문, 배송등에 대한 안내 메일이나 고객의 뉴스레터 및 마케팅을 위한 이메일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그만큼 온라인 마케팅에서의 이 메일은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 요소가 되었다. Transaction 이메일에 강점이 있는 Elastic 이메일 설정에 대한 내용이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