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산업기사 시험은 취준생이나 전직을 희망하는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요한 자격시험 중 하나입니다. 전기산업기사는 전기이론과 실무 능력을 모두 평가하는 시험으로 난이도가 높은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2025년 전기산업기사 시험일정, 응시자격, 합격률, 기출문제 분석 등 수험시간 절약을 위한 필요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전기산업기사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2025년 전기산업기사 시험일정
2025년 시험은 총 3회 치러질 예정입니다.
구분 | 제1회 | 제2회 | 제3회 | |
필기 | 원서접수 | 1. 13(월)~1. 16(목) | 4. 14(월)~4. 17(목) | 7. 21(월)~7. 24(목) |
시험시행 | 2. 7(금)~3. 4(화) | 5. 10(토)~5. 30(금) | 8. 9(토)~9. 1(월) | |
합격(예정)자 발표 | 3. 12(수) | 6. 11(수) | 9. 10(수) | |
실기 | 응시자격서류제출 | 2. 7(금)~3. 21(금) | 5. 12(월)~5. 30(금) | 9. 1(월)~9. 19(금) |
응시자격심사기준일 | 3. 4(화) | 5. 30(금) | 9. 1(월) | |
원서접수 | 3. 24(월)~3. 27(목) | 6. 23(월)~6. 26(목) | 9. 22(월)~9. 25(목) | |
시험시행 | 4. 19(토)~5. 9(금) | 7. 19(토)~8. 6(수) | 11. 1(토)~11. 21(금) | |
합격자발표 | 1차 6. 5(목) 2차 6. 13(금) | 1차 9. 5(금) 2차 9. 12(금) | 1차 12. 5(금) 2차 12. 24(수) |
전기산업기사 응시 자격
응시 자격은 학력, 경력 또는 관련 자격증 보유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 중 하나를 충족하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력기준
- 4년제 대학교: 전기, 전자, 제어등 관련 학과 2학년 이상 수료자
- 3년제 전문대학: 전기, 전자, 제어등 관련 학과 졸업예정
- 2년제 전문대학: 전기, 전자, 제어등 관련 학과 졸업예정
경력 및 기술자격 기준
- 동일(또는 유사) 분야에서 2년 이상 실무경력
- 전기관련 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1년 이상 실무 실무경력
기타
- 학점은행제 41학점 이상 이수
- 전기, 전자, 제어 관련 학과가 아닌 경우 응시 자격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한국산업인력공단(Q-Net)에서 본인의 학과가 인정되는지 확인 필요
- 실무경력은 전기·전자·제어 관련 업무에 종사한 경력만 인정됨
시험 과목 및 합격 기준
시험과목
구분 | 필기 | 실기 |
시험 과목 | 1. 전기자기학 2. 전력공학 3. 전기기기 4. 회로이론 5. 전기설비기술기준 | 전기설비설계 및 관리 |
검정 방법 |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 (과목당 30분) | 필답형(2시간) |
※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에 합격한 사람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합격기준과 비용
필기시험은 총 5개 과목으로 구성되며, 각 과목당 20문항씩 출제됩니다. 시험 시간은 2시간 30분이며, 과목별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하며, 실기는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입니다.
비용 | 자격 서류 |
필기: 19,400(원) 실기 : 20,800(원) |
응시자격 서류는 실기시험 원서 접수 전까지 제출해야 하므로, 미리 준비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 시험수수료는 2025년 청년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료 지원사업으로 34세 이하의 응시자에게는 1인당 연간 3회 이내에서 응시료 50%까지 지원하는 혜택이 있으니 해당하시는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합격률 분석
최근 5년간의 합격률을 분석해 보면, 전기기사 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필기 20.66%, 실기 31.54%로 필기시험의 경우 시험 범위가 넓고,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전기기기 등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심도 있는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전기산업기사 시험의 난이도가 다른 산업기사 자격증에 비해 높음을 시사합니다.
연도 | 필기 | 실기 | ||||
응시자수 | 합격수 | 합격률(%) | 응시자수 | 합격자수 | 합격률(%) | |
2024 | 31,584 | 6,189 | 19.6% | 10,961 | 3,105 | 28.3% |
2023 | 29,955 | 5,577 | 18.6% | 11,193 | 5,668 | 50.6% |
2022 | 31,121 | 6,692 | 21.5% | 16,223 | 3,917 | 24.1% |
2021 | 37,892 | 6,991 | 18.4% | 18,416 | 5,020 | 27.3% |
2020 | 34,534 | 8,706 | 25.2% | 18,082 | 4,955 | 27.4% |
기출문제 분석 및 수험전략
전기자기학
<기출문제>
전기자기학에서는 진공 유전율, 자위(A)의 단위, 암페어의 오른나사 법칙, 도체 내부 전계(0),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받는 힘(도선 길이에 비례), 솔레노이드 자기 인덕턴스(철심 길이에 반비례) 등의 개념이 중요하게 출제됩니다. 또한, 대전 도체 표면의 전하 밀도(곡률이 작을수록 낮아짐), 패러데이관의 밀도와 전속 밀도 동일, 금속 도체의 전기 저항(온도 변화에 따른 정특성) 등이 반복적으로 출제됩니다.
- 진공 유전율 관련 문제
- 자위(A, 암페어)의 단위
- 자계 내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받는 힘 → 도선 길이에 비례
- 환상 솔레노이드의 자기 인덕턴스 → 철심 길이에 반비례
- 대전 도체 표면의 전하 밀도 → 곡률이 작을수록 낮아짐
- 패러데이관의 밀도와 전속 밀도는 동일
- 도체 내부의 전계 = 0
- 전류에 의한 자계 방향 → 암페어의 오른나사 법칙 적용
- 금속 도체의 전기 저항 → 온도 변화에 따라 정특성 가짐
<수험 전략>
- 기본 개념 학습과 공식 암기를 바탕으로 문제 풀이를 통해 적용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전력공학
<기출문제>
전력공학에서는 차단기 정격 투입 전류(최초 주파수 최대값), 보호계전기(직접 접지방식), 직류 송전(역률 1), 연가(선로 정수 평형), 복도체(코로나 방지), 전력용 콘덴서 직렬 리액터(제5고조파 제거) 등이 중요하게 출제됩니다. 또한, 송전 계통 안정도 향상(직렬 리액턴스 증가 X), 배전선로 전압 조정(저전압 계전기 X), 발전기 정격전압(6.6kV), 화력 발전소 손실(복수기 방열 손실), 탈기기 역할(산소 제거) 등의 개념이 반복적으로 출제됩니다
- 차단기 정격 투입 전류 = 최초 주파수 최대값
- 영상변류기(ZCT) → 선택 접지 계전기와 관련
- 단락 용량 경감 대책 아님 → 사고 시 모선 통합
- 송전 계통 안정도 향상 방법 아님 → 직렬 리액턴스 증가
- 보일러 급수 탈기기 역할 → 산소 제거로 배관 부식 방지
- 화력 발전소 최대 손실 → 복수기 방열 손실
- 복도체 사용 목적 → 코로나 방지
- 피뢰기 조건 아님 → 충격 방전 개시 전압이 높음
- 보호계전기 동작 확실한 중성점 접지 방식 → 직접 접지 방식
- 전력용 콘덴서의 직렬 리액터 → 제5고조파 제거
- 직류 송전 장점 → 역률이 항상 1
- 연가 목적 → 선로 정수 평형 유지
- 배전선로 전압 조정 방법 아님 → 저전압 계전기 사용
- 단거리 송전선로의 유효전력 크기 → 선로 리액턴스에 반비례, 상차각에 비례
- 발전기 정격전압 → 6.6kV
<수험 전략>
- 반복 출제되는 개념을 집중 학습하고 송전, 배전, 계전기 관련 계산 문제를 연습한다.
전기기기
<기출문제>
전기기기에서는 유도전동기 출력(2차 입력 - 2차 저항손), 소출력 전동기(단상 직권 정류자), 동기 발전기 병렬 운전(기전력 위상 차), 전기 자동차·선박 전동기 속도 제어(전원 주파수 제어), 직류 직권 전동기 속도 방지(부하·기어 연결) 등의 개념이 중요하게 출제됩니다. 또한, 3상 동기기 제동 권선(난조 방지), 유도 전동기 속도 제어(일그너 방식 X), 3상 전원 → 2상 변환(T결선), 효율적인 속도 제어(전압 제어), 인버터(직류 → 교류 변환) 등이 반복적으로 출제됩니다.
- 유도전동기 출력 = 2차 입력 - 2차 저항손
- 소출력(75W 이하) 전동기 → 단상 직권 정류자 전동기
- 동기 발전기 병렬 운전 시 동기화 전류 발생 조건 → 기전력 위상 차 존재
- 전기 자동차 및 선박 추진 전동기 속도 제어법 → 전원 주파수 제어
- 직류 직권 전동기의 위험 속도 방지법 → 부하와 기어 연결
- 3상 동기기의 제동 권선 역할 → 난조 방지
- 유도 전동기 속도 제어 방식 → 일그너 방식 아님
- 3상 전원 → 2상 전원 변환 결선 → T결선
- 광범위한 속도 제어 가능, 효율이 좋은 방법 → 전압 제어
- 인버터 역할 → 직류 → 교류 변환
<수험 전략>
- 기기별 운전 원리와 제어 방식을 정리하고 전동기, 발전기, 변압기 문제 풀이에 집중한다.
회로이론
<기출문제>
회로 이론에서는 4단자 회로 정수, R-C 및 R-L 직렬회로의 과도 응답과 소비 전력, 3상 Y결선 부하의 유효전력 계산이 중요하게 출제됩니다. 또한, 회로의 임피던스·전류·전압 계산 및 전달 함수 계산과 관련된 문제가 반복적으로 출제됩니다.
- 4단자 회로 정수.
- R-C, R-L 직렬회로의 과도 응답 및 소비 전력 계산.
- 3상 Y결선 부하의 유효전력 계산.
- 회로의 임피던스, 전류, 전압 계산.
- 전달 함수 계산.
<수험 전략>
- 회로이론 문제는 계산 능력이 중요하므로,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며 계산 속도와 정확성을 향상시켜야 한다.
전기설비기술기준
<기출문제>
전기설비기술기준에서는 전가섭선 철탑 유형(내장형), 케이블 트레이 공사 안전율(1.5 이상), 고압 가공 전선로 케이블 행거 간격(50cm 이하), 교통신호등 제어장치(제3종 접지공사), 태양전지 발전소 전선 단면적(2.5 mm² 이상) 등의 개념이 중요하게 출제됩니다. 또한, 345kV 변전소 울타리 높이(최소 2.28m), 고압 가공전선과 저압선 이격거리 규정, 전동기 절연 내력 시험 전압(440V → 시험전압 660V), 횡단보도교 위 전력 보안 가공 통신선 높이(5m 이상), 전격살충기 설치 기준(지표상 3.5m 이상) 등이 반복적으로 출제됩니다.
- 전가섭선 철탑 유형 → 내장형
- 케이블 트레이 공사 안전율 → 1.5 이상
- 고압 가공 전선로 케이블 행거 간격 → 50cm 이하
- 교통신호등 제어장치 금속 외함 → 제3종 접지공사
- 태양전지 발전소 모듈 전선 단면적 → 2.5mm² 이상
- 345kV 변전소 울타리 높이 → 최소 2.28m
- 고압 가공전선 동일 지지물 설치 시 저압과의 이격거리 규정
- 전동기 절연 내력 시험 전압 → 사용전압 440V 시, 시험전압 660V
- 횡단보도교 위 전력 보안 가공 통신선 높이 → 5m 이상
- 전격살충기 설치 기준 → 지표상 3.5m 이상
<수험 전략>
- 전기설비 기술 기준 법령을 숙지하고 시설 기준 및 시공 방법을 정리한다.
맺음말
전기산업기사 시험은전기이론과 실무 지식을 모두 요구하며, 필기와 실기 모두 높은 난이도로 인해 체계적인 학습이 필수적입니다. 특히,다른 산업기사 자격증에 비해 낮은 합격률을 보이므로, 기출문제 분석과 실전 연습을 통해 충분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철저한 준비로 합격의 영광을 누리시길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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