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또는 국내에서 E-Commerce 플랫폼을 활용해서 인터넷쇼핑몰을 구축하고자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터넷쇼핑몰 구축을 지원하는 E-Commerce 플랫폼은 기업이나 개인이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말합니다. E-Commerce 플랫폼은 상품 관리, 주문 관리, 지불 처리, 배송 및 세금처리와 같은 기능을 포함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인터넷상에서 판매하기 위한 도구 및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해외 E-Commerce 솔루션으로 인기 있는 마젠토(Magento), 우커머스(WooCommerce), 쇼피파이(shopify)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Commerce 플랫폼의 기능 요건
◆ 쇼핑 카트 및 체크아웃: 다양한 결제 방법 및 배송 옵션을 지원해야 하고 또한 사용하기 쉽고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 상품 관리: 상품 추가, 편집 및 삭제, 상품 카테고리 관리, 상품 이미지 및 설명 관리와 같은 상품 관리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 재고 관리: 실시간 업데이트, 재고 알림 및 최소 재고 수준 설정 기능을 포함하여 재고 관리를 위한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 고객 관리: 주문 내역, 배송 및 청구 정보, 고객 주문을 보고 관리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고객을 관리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 마케팅 및 판매 도구: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 통합, 추가제안 기능과 같은 마케팅 및 판매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끊김 없는 쇼핑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고객 및 비즈니스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플랫폼이 안전하고 보안규격인 PCI DSS 및 GDPR과 같은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 분석 및 보고: 웹 사이트 트래픽, 판매 및 전환율과 같은 주요 지표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분석 및 보고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 고객 지원: 고객의 질문이나 불만처리를 하기 위한 고객 지원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E-Commerce 도입 시 고려사항
① 구축비용: 무료 및 오픈 소스 솔루션에서 유료의 엔터프라이즈급 플랫폼이 다양하게 있으며, 비즈니스 규모나 확장성을 고려하여 구축비용을 고려한다.
② 비즈니스 규모: 소규모 솔루션에서 엔터프라이즈급 플랫폼까지 다양한 규모의 플랫폼이 존재하며 비즈니스 규모와 향후 성장 계획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③ 기술 난이도: 플랫폼의 복잡성에 따라 기능 설정 및 관리를 위해 전문 기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플랫폼을 선택할 때 기술 능력과 자원을 고려해야 한다.
④ 맞춤화(Customization):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 요건에 맞는 맞춤화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택한다.
⑤ 통합(Integration): 사용해야 하는 Third-party tool이 있다면 필요한 통합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택한다.
⑥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끊김 없는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택한다.
⑦ 확장성: 비즈니스의 성장속도를 고려하여 확장성이 있는 플랫폼을 고려해야 한다.
마젠토(Magento)
마젠토(Magento)는 2008년에 출시된 오픈 소스 e-commerce플랫폼입니다. 대 규모 개발자 및 사용자 커뮤니티가 있으며 사용자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확장 기능과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마젠토는 소규모에서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비즈니스에서 널리 사용되며 유연성, 확장성 및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연하고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마젠토는 시스템이 복잡해서 전문인력이 없으면 운영이나 관리가 어려울 수 있으며 또한 타 플랫폼에 비해 고성능의 호스팅이 필요하며 설정 및 유지관리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커머스(WooCommerce)
WooCommerce는 2011년에 출시되었으며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인 WordPress를 위한 무료 오픈 소스 e-commerce플러그인입니다. WooCommerce는 WordPress 웹사이트에 전자 상거래 기능을 추가하려는 소규모 기업을 위한 솔루션으로 만들어졌으며 사용의 용이성과 유연성으로 인해 간단하고 특히 제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판매해야 하는 소규모 인터넷 쇼핑몰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 적합하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과 확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WooCommerce는 WordPress용 플러그인이므로 기능 및 보안을 위해 WordPress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확장성에 제약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쇼피파이(Shopify)
Shopify는 2006년 캐나다 설립된 클라우드 기반 e-commerce 플랫폼입니다. 관리 및 사용하기 쉽고 비용대비 효과측면에서 강점이 있는 중소규모의 인터넷쇼핑몰에 적합합니다. 패션, 미용, 기술, 식품 및 음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유연성, 확장성 및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웹 호스팅이 별도 필요 없고 비용은 월 또는 년 단위의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호스팅 및 웹사이트 기능을 Shopify에 의존하다 보니 커스터마이징이나 데이터에 사용에 대한 제약점이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E-commerce 플랫폼 간 비교
도입시 고려사항 | Magento | WooCommerce | Shopify |
구축비용 | 상 | 중 | 중하 |
비지니스규모 | 중규모 - Enterprise급 | 소규모 - 중규모 | 소규모 - 대규모 |
기술 난이도 | 상 | 중 | 하 |
Customization | 상 | 상 | 중 |
Integration | 상 | 상 | 상 |
User experience | 복잡 | 중간 | 단 |
확장성 | 상 | 중 | 중 |
※ 비교표의 평가는 개인적인 견해가 반영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발전방향
E-Commerce 플랫폼을 통한 인터넷쇼핑몰 구축 수요는 코로나 팬더믹 이후에도 인터넷 쇼핑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특히, 모바일 친화적인 사용자 경험과 반응형 디자인을 제공하는 E-Commerce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및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을 활용한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여 검색 및 제품 추천을 반영하는 자동화 기능의 도입이 예상되며, 온, 오프라인 매장, 모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쇼핑할 수 있는 옴니채널(Omni-channel) Commerce 트렌드는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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