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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인터넷쇼핑몰(Magento, WooCommerce, Shopify) 플랫폼 비교

by beresford 2023. 2. 8.

해외 또는 국내에서 E-Commerce 플랫폼을 활용해서 인터넷쇼핑몰을 구축하고자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인터넷쇼핑몰 구축을 지원하는 E-Commerce 플랫폼은 기업이나 개인이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말합니다. E-Commerce 플랫폼은 상품 관리, 주문 관리, 지불 처리, 배송 및 세금처리와 같은 기능을 포함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인터넷상에서 판매하기 위한 도구 및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해외 E-Commerce 솔루션으로 인기 있는 마젠토(Magento), 우커머스(WooCommerce), 쇼피파이(shopify)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Commerce 플랫폼의  기능 요건 

◆ 쇼핑 카트 및 체크아웃: 다양한 결제 방법 및 배송 옵션을 지원해야 하고 또한 사용하기 쉽고 안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상품 관리: 상품 추가, 편집 및 삭제, 상품 카테고리 관리, 상품 이미지 및 설명 관리와 같은 상품 관리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재고 관리: 실시간 업데이트, 재고 알림 및 최소 재고 수준 설정 기능을 포함하여 재고 관리를 위한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고객 관리: 주문 내역, 배송 및 청구 정보, 고객 주문을 보고 관리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고객을 관리하기 위한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마케팅 및 판매 도구: 이메일 마케팅, 소셜 미디어 통합, 추가제안 기능과 같은 마케팅 및 판매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끊김 없는 쇼핑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고객 및 비즈니스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 플랫폼이 안전하고 보안규격인 PCI DSS 및 GDPR과 같은 개인정보 보호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분석 및 보고: 웹 사이트 트래픽, 판매 및 전환율과 같은 주요 지표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분석 및 보고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고객 지원: 고객의 질문이나 불만처리를 하기 위한 고객 지원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E-Commerce 도입 시 고려사항

① 구축비용: 무료 오픈 소스 솔루션에서 유료의 엔터프라이즈급 플랫폼이 다양하게 있으며, 비즈니스 규모나 확장성을  고려하여 구축비용 고려한다.  

② 비즈니스 규모: 소규모 솔루션에서 엔터프라이즈급 플랫폼까지 다양한 규모의 플랫폼이 존재하며 비즈니스 규모와 향후 성장 계획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③ 기술 난이도: 플랫폼의 복잡성에 따라 기능 설정 관리를 위해 전문 기술이 필요할 수 있으며 플랫폼을 선택할 기술 능력과 자원을 고려해야 한다.

④ 맞춤화(Customization):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기 위해서 요건에 맞는 맞춤화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택한다. 

통합(Integration):  사용해야 하는 Third-party tool이 있다면 필요한 통합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택한다.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끊김 없는 경험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선택한다.

확장성: 비즈니스의 성장속도를 고려하여 확장성이 있는 플랫폼을 고려해야 한다.  

마젠토(Magento)

마젠토(Magento) 2008년에 출시된 오픈 소스 e-commerce플랫폼입니다. 규모 개발자 사용자 커뮤니티가 있으며 사용자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있는 다양한 확장 기능과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마젠토는 소규모에서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의 비즈니스에서 널리 사용되며 유연성, 확장성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연하고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마젠토는 시스템이 복잡해서 전문인력이 없으면 운영이나 관리가 어려울 수 있으며 또한 타 플랫폼에 비해 고성능의 호스팅이 필요하며 설정 유지관리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우커머스(WooCommerce)

WooCommerce 2011년에 출시되었으며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WordPress 위한 무료 오픈 소스 e-commerce플러그인입니다.  WooCommerce WordPress 웹사이트에 전자 상거래 기능을 추가하려는 소규모 기업을 위한 솔루션으로 만들어졌으며 사용의 용이성과 유연성으로 인해 간단하고 특히 제품과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판매해야 하는 소규모 인터넷 쇼핑몰 및 서비스 제공업체에 적합하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있는 다양한 플러그인과 확장 기능을 제공합니다. WooCommerce WordPress 플러그인이므로 기능 보안을 위해 WordPress 의존해야 하기 때문에 확장성에 제약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쇼피파이(Shopify)

Shopify 2006 캐나다 설립된 클라우드 기반 e-commerce 플랫폼입니다. 관리 사용하기 쉽고 비용대비 효과측면에서 강점이 있는 중소규모의 인터넷쇼핑몰에 적합합니다. 패션, 미용, 기술, 식품 음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유연성, 확장성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웹 호스팅이 별도 필요 없고 비용은   또는 년 단위의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호스팅 웹사이트 기능을 Shopify에 의존하다 보니 커스터마이징이나 데이터에 사용에 대한 제약점이 있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E-commerce 플랫폼 간 비교

도입시 고려사항 Magento WooCommerce Shopify
구축비용 중하
비지니스규모 중규모 - Enterprise급 소규모 - 중규모 소규모 - 대규모
기술 난이도
Customization
Integration
User experience 복잡 중간
확장성

※ 비교표의 평가는 개인적인 견해가 반영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발전방향

E-Commerce 플랫폼을 통한 인터넷쇼핑몰 구축 수요는 코로나 팬더믹 이후에도 인터넷 쇼핑이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특히, 모바일 친화적인 사용자 경험과 반응형 디자인을 제공하는 E-Commerce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인공 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활용한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여 검색 제품 추천을 반영하는 자동화 기능의 도입이 예상되며, 온, 오프라인 매장, 모바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쇼핑할 있는 옴니채널(Omni-channel) Commerce 트렌드는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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