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후기

내 티블로그의 다음검색 누락 탈출기

by beresford 2023. 1. 25.

블로그 저품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도 잘 모르는 상태에서 갑자기 Daum을 통한 검색트래픽이 한 건도 발생하지 않는 상태가 발생했습니다. 블로그 정책을 살펴봐도 내가 쓴 글이 저품질이 될 것 같은 글도 없었던 같아서 더 답답한 상황이었습니다. 블로그 글이 많지 않지만 다음을 통한 유입이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먼저 내 블로그 글들이 다음 검색엔진에서 누락되었는지  확인하였고, 해결방법으로는   Daum검색등록에서 내 블로그를 신규등록을 하였고, 또한  다음고객센터에 원인이 무엇인지 도움을 받기 위해서 고객센터 문의를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검색엔진 누락확인

search.daum.net의 검색항목에 내 블로그 URL주소를 붙여 넣어서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결과는 "'https://humber.tistory.com'에 대한 검색결과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했습니다.  몇 번인가 내가 URL입력을 잘못했는지 눈을 의심하면서 확인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블로그 저품질에 걸리면 나오는 증상과 동일해서 언제부터 다음검색 결과가 유입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티블로그의 대시보드에서 유입경로에서 로그를 확인해 보니 이틀 전부터였습니다. 참고로, 로그는 최근 3일 치의 로그만 보여주고 있어서 너무 오래 방치하면 언제부터 유입이 안되었는지 확인하기도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항상 관심을 가지고 매일 확인하는 습관을 가져야만 쉽게 일을 처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 누락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아래 2가지를 사용했습니다.

◇ 검색엔진에서 내 블로그 URL입력하여 검색

 티스토리 대시보드의 유입경로 확인

다음검색에서 내블로그 확인
다음검색에서 내블로그 확인

다음 검색등록

register.search.daum.net에서 다음검색등록을 하였습니다. 다음검색 등록사이트는 사이트 검색을 무료로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음의 검색등록사이트입니다. 등록탭의 사이트검색을 선택하고 URL을 입력합니다. 신규등록을 위한 개인정보수집 및 취급위탁에 동의, 등록하고자 하는 사이트에 대한 정보,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을 했습니다. 신청과 동시에 이메일로 검색등록 신청이 접수되었다는 메일을 받았고 하루 후에 신청한 사이트가 등록되었다는 처리결과 메일을 수신했습니다. '검색등록 가이드에 따라 검토되며, 신청한 사이트에 대한 검색노출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메시지가 따라붙어 있었습니다.

검색등록
검색등록

고객센터 문의

cs.daum.net의 고객센터에서 검색->검색결과미노출->문의하기를 클릭합니다. '로그인하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팝업 되는데  '아니요'를 선택하고 진행했습니다.  작성하기 전에 문의분류->선택을 먼저 선택하면 내용작성을 위한 템플릿이 나오는데 이걸 먼저 선택하지  않고 작성하면 다시 작성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문의분류는 '블로그, 카페검색문의' 선택에는 '내 블로그 검색(RSS) 문의'를 선택합니다. 내용 탬플릿에 필수항목인 블로그 URL, 블로그 RSS URL, 문의내용이 나타납니다. 작성완료하여 전송하면 메일로 '문의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라는 확인메일을 받았습니다. 메일 내용에 고객센터 문의량 증가로 답변이 다소지연된다는 내용이 들어 있어서 시간이 좀 걸릴 걸로 생각했는데 하루 만에 답변 메일을 받았습니다. 게시물이 노출될 수 있도록 재수집처리되었다는 내용과 확인하는 링크를 메일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해당링크는  다음검색엔진에서 내 블로그 URL입력하여 검색하는 화면이었는데 내 블로그 글이 목록으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빠른 응답메일과 내 블로그가 아무 탈없이(?) 살아있음에  감사드렸습니다. 사라진 내 블로그가 하루 만에 다시 복귀하게 되었습니다.

문의하기
문의하기

마무리

다음 검색엔진에서 내 블로그 URL 입력하여 검색되는지와 티스토리 대시보드의 유입경로 확인을 통해서 문제가 있음을 인지했고, 다음검색엔진에 등록을 하고, 또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서 원하는 결과를 빠르게 얻었지만, 그 원인은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아서 원인은 미궁으로 답답한 면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추측은 블로그 글의 제목을  수정한 게 영향을 미쳤던 게 아닌가 추측만 하는데... 글세요, 운영하면서 경험을 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 이글이 어려움을 헤쳐나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