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개설하고 구글서치엔진에 등록과정을 거치면서 내 글이 구글검색에 노출되기를 우리는 기다립니다. 그렇지만 색인화 과정 지연으로 새 글이나 수정된 글이 검색엔진에 우리의 기대만큼 빨리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동 색인 요청을 통해 골든타임이 있는 콘텐츠를 빠르게 등록하고, 검색 노출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구글 검색에 직접 색인 요청하여 내 글을 빠르게 노출시키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수동 색인 요청이란?
수동 색인 요청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특정 블로그 글(URL)을 검색 엔진에 직접 등록하도록 요청하는 방법으로 새로운 블로그나 수정된 블로그가 구글 검색 결과에 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장점
1) 빠른 노출: 크롤러의 자동 방문을 기다릴 필요 없이 새 글이나 수정된 블로그를 검색 결과에 신속히 반영할 수 있습니다.
2) 골든타임 블로그에 유리: 이벤트, 시사성 블로그 등 빠른 노출이 필요한 페이지를 경쟁보다 먼저 검색 결과에 노출 가능.
3) SEO 문제 해결 지원: 색인되지 않은 페이지나 오류가 있는 페이지를 확인하고 수정 후 다시 요청 가능.
4) 검색 순위 테스트: 특정 콘텐츠가 검색 결과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며 SEO 전략을 Test할 수 있음.
단점
1) 작업의 번거로움: 글을 자주 발행하는 경우, 매번 수동 요청을 할 경우 번거롭고 시간이 소요됨.
2) 검색 노출 보장 아님: 요청했다고 해서 반드시 검색 결과에 반영되거나 상위 노출되는 보장하는 것은 아님.
3) 과도한 요청 제한: 구글은 이러한 수동 요청을 무한정 허용하지 않고 현재 테스트해본 결과는 12번 정도만 허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수동 색인작업이 시간이나 번거로움이 있더라도 장점이 많아서 사용해보기를 권합니다.
※ 구글서치콘솔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구글서치콘솔등록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구글에 수동 색인요청하는 방법
색인을 요청하려면 Google Search Console을 사용합니다.
1) Google Search Console 접속
- Google Search Console 에 로그인합니다.
2) URL 검사 기능
- 좌측 메뉴에서 URL 검사를 클릭합니다.
- 검사를 원하는 블로그 글의 URL을 복사한 뒤, URL 검사 창에 붙여 넣으세요.
- 이미 색인이 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이 페이지가 색인이 되어 있다고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색인이 없을 경우, 색인 생성 요청을 합니다.
- 검사 결과 화면에서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URL 검사 결과
- 색인이 될 수 있는지 몇 초간의 테스트 후, "색인 생성 요청됨"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4) 작업 결과 확인
- 색인 요청 후 구글의 크롤러가 글을 확인하여 등록하게 됩니다. 이 과정은 보통 하루에서 이틀 정도 걸립니다.
- 구글검색창에서 'site:내 블로그 URL'을 입력하여 내 블로그의 색인정도나 색인요청한 URL이 색인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결론
수동 색인 요청은 추가로 작업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검색 노출 보장이 되지 않는 한계가 있지만, 새 블로그를 빠르게 검색 결과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골든타임을 가지는 정보나 중요한 페이지를 다른 블로거보다 먼저 노출시킬 수 있어 단기적인 SEO 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 색인과 함께 활용하면 블로그의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보조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소개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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